녹내장 치료
우선 안압이 가장 문제이기 때문에 안압을 낮추는 치료를 하게 된다.아직 확립된 치료방법은 안압하강밖에 없다.기본적으로 안약에 의한 약물치료를 우선한다.하지만 약물만으로는 안 될 때는 보조적으로 레이저 시술이나 수술을 선택하게 된다.보조적이라는 말은 영구적으로 나아가는 방법이 아니라는 뜻이다.완치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그래서 가능하면 수술을 하지 않고 약물치료를 한다.어떤 방법을 써도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목표는 안압을 낮춰 시신경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 녹내장 진행을 막으려는 것이 치료의 목표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 치료를 생각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시신경 손상 정도와 시신경 기능 이상 정도를 기준으로 한다.게다가 나이와 위험요인까지 고려한다.녹내장 초기라 하더라도 만약 환자가 20대라면 앞으로 살 날이 많기 때문에 수술을 좀 더 빨리 하기도 한다.하지만 8590세 노인의 경우 중기에도 치료 여부는 상당히 고민하게 된다.또 초기 녹내장 때는 치료를 하지 않고 지켜보는 경우도 있다.이것이 우연히 생긴 일시적인 손상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손상이 어느 정도 있다면 진행을 막기 위해 치료를 하게 된다.
녹내장 평생 안약
안약을 넣기 시작하면 평생 넣어야 한다고 하니까 치료를 시작하려고 할 때 많이 망설이는 분들도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안약이 편하도록 넣는 게 아니라 불편하지만 참고 넣어야 하는 부분이고, 또 약이라는 것은 쓰면 병이 나아야 하는데 그런 게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낫는 게 아니라 점점 나빠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게 문제다.왜냐하면 나이가 들면서 노안도 심해지고 또 나이가 들면서 시신경도 소멸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참고 치료를 해야 한다.왜냐하면 한 번 진행된 부분은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막아야 한다.또 약이라는 것은 24시간 지속되기도 하지만 어떤 것은 12시간 지속될 수도 있어 시간을 잘 맞춰서 잘 써야 유지할 수 있다.한 달에 한 번 정도 넣지 않는다고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약을 꾸준히 넣는 분들은 잔류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 빠지는 건 괜찮지만 최대한 떨어뜨리지 말고 안약을 넣어야 한다.시신경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가장 중요하다.
녹내장 수술
수술은 고치는 방법이 아니라 결국 안압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눈 속에서 방수라는 것이 생성돼 배출되고 순환되는데 생성은 거의 비슷하지만 결국 배출이 잘 안 될 때 녹내장에 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배출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눈에 구멍을 내거나 배출의 길을 다시 트는 것으로 수술을 한다.그리고 펌프 같은 걸로 밸브라고 표현하는데 그런 걸 넣어서 하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하지만 사람의 눈도 상처가 나면 다시 회복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다시 회복하면서 뚫어놓은 구멍이 다시 막힐 수 있다.그러면 다시 여는 시술이나 수술을 하게 된다.#녹내장치료 #녹내장수술 #녹내장시술 #녹내장평생안약 #녹내장평생안약을 넣어야 하는지